Small Grey Outline Pointer

*저는 우크라이나어에서 и가 노어의 ы발음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편의상 /i/발음으로 표기한 점 알려드립니다!

** 제정 러시아 시기에 주로 활동했던 인명은 러시아식 발음을 따랐고, 우크라이나 사회주의 공화국 시기에 활동했던 사람들은 우크라이나식을 따랐습니다.

 

우크라이나 땅에서 적지 않은 천재들이 태어났고, 그 천재성은 낯선 땅에서 발휘가 되곤 했습니다. 예술 전문가들이 그들의 예술작품을 알아보곤 하지만, 아직 대중들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은 받지만 정작 모국(우크라이나)에서 인지도를 얻지 못한 예술가들을 오늘날 우크라이나인 각자는 알아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10명의 예술가를 소개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될 예술가들은 대체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활동했으며, 전세계적으로 그 능력을 높이 사는 그림을 그리곤 했습니다. - Uamodna.

 

1. 알렉산드르 알렉산드로비치 무라쉬코 (Александр Александрович Мурашко)

 

 

무라쉬코의 작품 대다수는 왕실가문이 개인적으로 수집을 하곤 했고, 그 자신은 베를린, 쾰른, 뒤셀도르프, 베네치아 등지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했습니다. 독일에서 무라쉬코는 초상화가로 자신의 이름을 떨치곤 했고, 유럽에서는 클로드 모네, 폴 세잔느와 견줄만한 우크라이나의 독특한 인상주의적 기법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알렉산드르 무라쉬코는 유럽의 그 어떤 화가와도 겹치지 않는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을 지녔습니다. 알렉산드르가 '화려한 꽃'을 자신의 작품에서 테마로 다루곤 했습니다. 키이브(키예프)에서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하면서, 우크라이나 예술 아카데미의 기초를 다지는데 이바지했습니다.

 

44년동안 살아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예술적 플랜로 가득한 무라쉬코는 비극적으로 임종을 맞았습니다. 볼셰비키 군대가 그를 찾아 잔인게 고문하여 죽였습니다. 붉은 군대의 우크라이나 인텔리를 없애고자 하는 확고한 목표 하에 대중적인 인지도를 지닌 유능한 문화인들이 하나 둘 희생되었고, 이는 1920년대를 두려움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2. 마리 바시키르체프 (Мария Константиновна Башкирцева; Marie Bashkirtseff)

 

우크라이나 예술가들의 작품은 여러 국가의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프랑스 니스에는 특히 우크라이나 여류화가 마리 바시키르체프의 작품을 따로 다루는 곳이 있습니다. 폴타바에서 태어난 그에게 대외적인 유명세를 받을 가치을 부여해 준 요소는 무엇일까요?

 

젊은 나이에 프랑스로 이민을 간 바시키르체프는 파리에 자신의 화방을 차렸습니다. 대중은 마리의 재능을 단번에 알아보았습니다. 전시회에서 수많은 메달과 상을 받으며, 신문과 잡지에서 찬사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와 에밀 졸라(Émile François Zola)가 높이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마리 바시키르체프라는 프랑스 예술계의 대표격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그의 작품 세계는 파리 근교의 삶, 즉, 하녀와 노동자, 집 잃은 아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화가가 유명을 달리하고 나서 여러 박물관이 바시키르체프의 작품을 사들였고, 몇몇은 루브르 박물관에 남아있기도 합니다. 마리 바시키르체프가 삶을 마감했던 시기가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일 무렵임을 미루어 보아, 원작은 현재 희귀한 실정이다. 당시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마리는 수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끝내 고국(우크라이나)으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3. 우물의 니키포르; 니키포르 크리니치키(크리니츠키) (Никифор из Колодца; Никифор Криницький)

 

 

우크라이나 출신 원시주의 미술가로, 전 세계 예술저서에서 17가지의 예명으로 언급되기도 합니다. 파리의 한 갤러리에서 200개의 그림으로 전시전을 펼친 뒤에 세계적인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니키포르(우크라이나 루신인)은 주로 성경과 상류층을 주요 테마로 다루었습니다.

 

첫번째 개인전은 현재 우크라이나 서부에 위치한 리비우(Львів; Lwòw)에서 열렸습니다. 그 후 다양한 국가에서 80회 이상의 전시회를 치루었는데, 그 중에서도 로마(1957), 독일(1961), 파리(1964)에서 열린 전시회를 통해 소박파(Art naïf)의 유능한 혁신가로써 자신의 유명세를 확고히 다졌습니다.

 

니키포르 크리니치키는 단 한번도 메갈로폴리스에 방문한 적이 없고, 항공기를 탑승한 적도 없지만 자신의 그림 속에 거대한 마천루와 날아다니는 새의 시각에서 바라본 도시 경관을 담은 바가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았고, 여성에 대한 환상도 없지만 세련된(??) 포르노를 연상하는 작품을 그려내기도 했습니다. 꽃으로 뒤덮인 도시 구획 단지를 묘사하기도 했는데, 낡아빠진 회색 건물을 식물, 꽃으로 이루어진 고급스러운 꽃봉오리 단지로 표현했습니다.

 

4. 올렉사(올렉시) 바실리오비치 흐리시첸코 (Олекса(Олексій) Васильович Грищенко; Alexis Gritchenko)

흐리시첸코는 세계적 명성을 지닌 유명한 파리계 화가에 속해 있습니다. Musée National d'art Moderne(파리), The Royal Museum in Copenhagen, The Museum of Montreal 박물관 등지에서 꾸준히 그의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뉴욕, 필라델피아, 마드리드, 스톡홀름에서 전시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전문가의 품평에 따르면 올렉사의 각 예술작품은 70만 달러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올렉사는 오랜 시간동안 파리에서 살고 작품활동을 펼치면서 자신의 유명세를 확고히 다졌습니다. 이미 자신의 고국을 떠난 그였지만, 파리의 보헤미안들은 그를 '우크라이나 강도'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파리에서 자신의 입체파 기법을 좀 더 역동적인 표현주의적 기법으로 스타일을 변모하기도 했습니다.

 

흐리시첸코는 앙드레 드렝(André Derain),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세계적 명성을 지닌 유명한 화가로 존경받아 왔습니다. 그 와중에 그는 자신의 작품에 따른 평가처럼 자신이 태어난 나라를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58년 뮌헨에서 발간한 비망록에서 '우크라이나, 나의 하늘 빛깔 꿈을 품은...'이라는 말을 언급하면서 자신의 민족성을 우크라이나에 확실이 두었음에도, 서방에서 출간된 일부 저서에서는 지금까지 그를 러시아인으로 기술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5. 야키브(야키우) 야코비치 흐니즈돕시키(흐니즈돕스키) (Яків Якович Гніздовський)

 

 

20세기에 활동한 갈리치아 지방 출신 화가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아티스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야키브의 작품은 존 케네디 미국 전 대통령 시절 백악관의 장식품으로 남기도 했습니다. "그의 판화 작품 하나 하나는 특별한 소우주를 품고 있다."며 흐니즈돕스키의 동료들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흐니즈돕스키는 1950년 미니애폴리스 예술 대학에서 진행된 전시회를 시작으로 전시활동을 펼치다가, 뉴욕의 미국 예술인 협회에서 관리하는 갤러리에서 목판화 시리즈 '소나무'에 수록된 220개의 판화 작품을 전시하면서 넓은 인지도를 받게 되었습니다. 

 

1975년 11월에 도쿄에서 개인전을 펼쳤는데, 일본 히로히토 천황의 아들이 그 자리에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모든 작품을 '요세이도 갤러리'에서 사들였습니다. 미국 현대미술 전시회와 함께 야키브의 작품은 라틴 아메리카, 일본, 인도에까지 뻗어 나갔습니다. 오늘날 야키브 그니즈돕스키의 작품은 보스턴 박물관, 필라델피아 박물관, 델라웨어 대학교, 워싱턴 대학교, 배틀러 대학, 우드워드 기금단, 넬슨 록펠러 컬렉션, 일본이 여러 박물관이 소유 중입니다.

 

다음 포스팅에 계속 이어집니다. :)

 

원문 : Украинские ходожники мирового уровня, имена которых нужно знать.

https://zik.ua/ru/news/2017/08/09/ukraynskye_hudozhnyky_myrovogo_urovnya_ymena_kotorih_nuzhno_znat_1147289

 

Украинские художники мирового уровня, имена которых нужно знать

Украинская земля породила немало гениев. И часто случалось так, что взращивала их талант чужбина. С их творчеством знакомы специалисты иску

zik.ua